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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GRAPHIC: Silkscreen 실크스크린 - 4원색 분해와 별색 분해패션 의류 섬유 2024. 3. 19. 22:48
Silkscreen 실크스크린
Silkscreen 실크스크린은 판화의 한 분야인 공판화 기법 중 하나입니다. 학창시절, 미술시간에 해봤던 또 다른 공판화의 기법인 스텐실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스탠실은 원하는 모양을 종이에 스케치하여 구멍을 내고, 그 위에 스펀지로 물감을 찍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원하는 그림을 어떤 판에 구멍을 내어 그 틈으로 잉크를 내려 찍는 판화를 공판화라고 합니다.
공판화의 문제점은 중간부분에 위치한 이미지에 구멍을 내는 작업이 어렵다는 것입니다.하지만 실크스크린은 가느다란 망사가 중간부분을 탄력있게 붙잡고 있어, 그런 단점이 완벽히 보완된 방법입니다. 개발 당시, 실크를 이용하여 실크스크린이라 명명되었지만 현재는 실크 대신 값싸고 튼튼한 폴리, 또는 나일론 등의 화학섬유를 이용합니다.
다른 판화들은 모두 전사(반전) 형식으로 작업하는 반면에 실크스크린은 유일하게 다이렉트 방식으로 작업을 합니다. 실크스크린은 사용하는 잉크가 다양하고, 잉크량을 충분히 공급할수 있으므로, 색상이 선명하고 발색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작업에 따라 잉크량을얼마든지 조절할수도 있습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실크스크린은 상업용으로 일찍 사용된판화이며, 예술분야, 또는 팝아트쪽에서도 자리를 잡았습니다. 대표적인 작가 중에 앤디워홀, 리히텐슈타인 등은 우리가 잘 아는 작가입니다.
초기에는 간단하고 명료한 작업을 했지만, 필름을 만드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현재에는 더욱 다양한 기법과 표현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FASHION GRAPHIC: Special Effect 프린트- Waterbase effect-(Plastisol), Reverse, Emboss(ing). Welding, Rubber label
4원색 분해와 별색 분해
4 Color Process(CMYK) 4원색분해
실크프린트에서는 필름의 제작기술이 품질의 80% 정도를 결정합니다. 사진의 원본 필름이 좋지 않으면 결과물이 좋지 않듯이, 이와같이 실크스크린도 원본 필름의 상태가 불안정하 좋은 결과물을 기대할수 없습니다.
모든 디자인은 1도의 색에서 부터 여러가지의 색으로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프린트 작업을 통해 원단에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색을 나눠야 하는데, 이 과정을색분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종이 인쇄는 4원색 분해에 의해 진행되며, 이 4가지 색(CMYK)의 혼합을 통해 수만 가지의 색깔을 표현하게 됩니다.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DTP)은 4원색 분해의 원리와 동일한 방법입니다. DTP의 색분해는 컴퓨터가 진행하지만, 실크스크린의 색분해는 사람의 감각이 요구되는 작업이므로 실크스크린 과정에서 가장 어렵고, 디테일한 기술입니다.
의류 실크 스크린에서는 되도록이면 별색 분해를 해야 선명한 색상이 구현됩니다. 그렇지만 사진과 같이 별색 분해가 어려운 이미지, 혹은 도수가 너무 많아 비용상의 문제가 발생되는 이미지일 경우에는 원색 분해로 작업하기도합니다. 원색 작업의 필수조건은 원단 칼라가 흰색이나 아이보리 정도의 밝은 색상이어야 합니다. 만일 유색 원단에 작업할 경우는 바탕색을 흰색으로 작업한 후 그 위에 프린트를 해야합니다. 사진일 경우 주로 사각의 이미지가 많습니다만, 이런 경우에는 통풍이 좋지 않고, 터치감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원색분해 작업은 이미지에 따라 결과물의 품질 차이가 매우 심합니다. CMYK의 각색상이 뚜렷한 원색의 이미지는 결과물이 좋지만, 원색임에도 불구하고 색이 어둡거나, 중간색 톤 이미지일 경우 결과물이 좋지 않습니다. 종이 인쇄와 같이 균질한 칼라믹싱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며, 그 이유는 원단의 표면이 거칠기 때문입니다. 첫장과 마지막장 결과물이 차이가 심할수도있으며, 수동으로 작업했을 때는 그 차이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처음장과 끝장의 균질한품질을 원한다면, 원색분해 작업을 진행하면 안됩니다. 이 단점 보완하는방법은 원색분해와 별색분해를 혼합하여, 추가 도수를 사용하면 어느정도 보완하수는 있습니다. 원색분해 작업은 망점스타일의 작업이며, 졸과수에서 작업이 가능하고, 다른 잉크에서는 작업이 어렵습니다.Each color Separation 별색분해
자연스러운 이미지나 사진을 원색분해(CMYK)가 아닌 각각이 도수로 분해 하는 것을 별색분해라고 합니다. 별색의 도수 분해 하는 사람이 품질에 맞게 결정합니다. 별색 디자인에 따라 몇 도 인지를 누구나 알수 있는 형식과 몇 도로 분해 해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 수 없는 형식이 있습니다. 완전한 별색분해를 위해서는 컴퓨터를 다루는 경험 외에도 실크스크린 현장 작업 경험이 동반되어야 완벽한 분해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도수가 정확히 보이는 디자인을 통칼라 디자인이라고 지칭하겠습니다. 통칼라 디자인은 쉽게 칼라 분해가 가능하다고 하여 쉬울 것 같지만 그 속에 많은 노하우가 들어 가야 합니다. 단순한 디자인도 필름을 어떻게 만드는가에 따라 본작업시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필름을 잘 못 만들면 불량이 생길 수 도 있고, 불량이 많이 예상되는 디자인도 필름을 잘 만들면 불량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냥 보기에 단순해 보이는 검정 필름 속에 많은 기술과 노하우가 숨어 있습니다.
기본 분해 방법은 한 칼라군 당 3도를 배정합니다. 그러나 연색과 진색의 경우는 2도만 배정 해도 느낌은 나옵니다. CMYK원색도 마찬가지로 망점 스타일로 작업합니다. 필름을 잘 만들었다고 해도 스크린 판과 칼라가 잘 만들어지지 않으면 잘만든 필름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좋은 필름 + 잘 나온 판+ 자연스러운 칼라'가 어우러져야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FASHION GRAPHIC: 프린트(실크스크린) 작업에 필요한 도구, 장비, 기계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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