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자인 작업 :주로 포토샵(PSD)과 일러스트(AI)를 이용하여 작업합니다. 포토샾은 레이어가 합쳐지지 않은 상태로 업체에 전달해야 시간과 품질이 좋아집니다.
2) 필름만들기: 필름은 투명, 반투명 용지에 검정으로 출력하며, 검정막은 빛의 차단 역할을 합니다. 유제를 올린 프레임 밑에 두어 유제에 빛이 닿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3) 프레임 견장작업: 프레임은 알루미늄을 주로 사용하고, 그 외 나무, 철 프레임도 있습니다. 프레임 위에 망사(샤)를 강하게 당긴 뒤, 본드를 칠하여 고정시킨 후 건조한 뒤에 칼로 정리합니다. 망사는 폴리나 나일론 재질을 사용하며, 고목과 저목은 선진국 제품이 좋습니다. <도구> 폴리나일론 샤, 알루미늄 프레임, 샤견장기
4) 유제 올리기: 프레임 견장이 끝나면 망사 위에 바게트를 이용하여 유제(약품)를 앞뒤로 2~3회 발라줍니다. 유제는 빛을 받으면 반응하여 딱딱하게 변하면서 막을 형성합니다. 유제의 색상은 파랑, 노랑, 브라운 등 여러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도구> 스크린 유제 코팅, 유제 바케트, 여러가지 유제
5) 프레임 말리기: 유제를 올린 망사를 열 건조에 넣고 완전히 건조시켜 줍니다. 필요에 따라 2~3회 칠하는 작업과 건조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도구> 여러가지 프레임 건조기
6) 감광시키기:제가 건조된 프레임 아래에 필름을 놓고 강한 자외선을 쬐이면 받은 유래는 화학 반응을 일으켜 굳게 되고, 필름에 의해 빛이 차단된 검정 부분은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않고 원래대로 남게 됩니다. <도구> 여러가지 형태의 제판기(감광기)
7) 물세척 하기: 유제는 수성이므로 물에 씻깁니다. 필름의 검정 모양을 보면서 빛을 받지 않은 문제 부분이 완전히 씻겨 나갈 때까지 세척합니다. 디테일한 이미지는 물총으로만 세척하고 통칼라 이미지는 물총과 스펀지로 가볍게 문질러 주기도 합니다.
8) 세척프레임 건조: 세척을 끝낸 프레임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프레임 건조기 안에 넣어 말립니다. 프레임이 완전히 건조되면 프레임 준비는 끝납니다. 장기보관은 암실을 이용합니다. <도구> 여러가지 프레임 건조기
9) 잉크만들기: 샘플용 잉크는 소량으로 만듭니다. 보통 종이컵 1컵 이내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이론적으로 조색 데이터를 기록하면 좋으나 현실적으로 조색에 들어가는 모든 색상의 무게를 달면서 갈라를 만드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10) 샘플 찍기: 샘플은 보통 수동 기계나 반자동 기계, 나가다이 등에서 수작업을 합니다. 만일 자동에서 본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필히 본작업 샘플을 확인 하셔야합니다. 품질의 차이가 많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2. 컴퓨터 자수 작업과정
1) 디자인 작업: 주로 일러스트(AI), 포토샵(PSD)로 작업합니다. 컴퓨터 펀칭 작업시 일러스트 호환성이 있으므로 되도록 원본 AI 데이터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칼라,기법결정 (자수사 칼라북, 팰트지): 사용할 실의 종류와 기법을 결정합니다. 필요한 부자재 준비와 지정 칼라별 자수사를 준비합니다.
3) 펀칭프로그래밍: 그래픽 이미지를 컴퓨터 자수기 파일로 바꾸는 작업인 디지타이징(펀칭)을 합니다. 펀칭 프로그램은 일러스트, 포토샵과 기본틀은 유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