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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GRAPHIC: 프린트(실크스크린) 작업에 필요한 도구, 장비, 기계 종류패션 의류 섬유 2024. 3. 26. 23:16
프린트(실크스크린) 작업에 필요한 도구,장비,기계
1) Squeegee 스퀴지
실크망사 막 위의 잉크를 망사 아래로 밀어 내리는 도구입니다. 스퀴지 부분과 손잡이 부분으로 나누며, 스퀴지 부분은 고무재질로, 손잡이 부분은 나무 혹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습니다. 손잡이 부분은 품질과관계가 없고, 고무는 관계가 있습니다. 고무 부분은 딱딱한 정도인 경도로 품질을 구분하는데, 간단히 연질, 중질, 경질로 구분합니다. 연질은 수성작업에 사용하고, 중질은 특정 구분없이 여러 작업에 사용되며, 경질은 졸과 고망사 작업에 주로 사용합니다. 스퀴지 색상은 여러가지 있지만, 경도를 구분하거나 업체별 제품을 구분하기 위한 것으로써 품질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스퀴지의 각진 부분을 '날'이라고하는데, 이날이 무뎌지면 품질에 문제가 생깁니다. 칼과 같이 스퀴지의 날을 세우는 장비가 있으므로 날의 상태를 보고 주기적으로 날을 세워 주어야 합니다.2) Mixing Nife(Hara) 믹싱 나이프(헤라)
잉크를 혼합 할 때 사용하는 날이 없는 평칼입니다. 스텐재질의 작은 해리는 적은 양의 잉크를 혼합 할 때 사용하고 플라스틱 해라는 잉크의 양이 많을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3) Emulsion Scoop coater 이멀전 스쿱 코터-유제 바켓
유제를 담고 프레임에 유제를 바를 때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프레임의 크기에 따라 크기가 다른 것을 사용합니다. 재질은 스텐이나 알루미늄을 주로 사용합니다.4) Frame 프레임 - 틀
망사 고정을 위한 뼈대 역할의 고정틀입니다. 필요에 따라 크기별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재질은 나무, 알루미늄, 철을 사용합니다. 견장할 망사의 크기에 맞게 두께를 조절하여 제작합니다. 현재는 글로벌적으로알루미늄 재질의 프레임을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5) Emulsion 이멀젼-유제
망사 위에 바르는 감광액입니다. 망사의 실을 뼈대삼아 그 위에 코팅합니다. 이 약품은 원래 수성 성분입니다.그러나 빛의 자외선을 쬐면 화학반응을 일으켜 딱딱하게 굳고 물에 씻겨나가지 않게 변합니다. 코팅 두께, 감광시간. 세척방법과 강도에 따라 작업결과가 달라집니다. 유성잉크용과 수성잉크용이 있으며, 유세의 색상은푸른색, 적색, 갈색, 노랑색등 다양한 칼라가 있습니다.후막판 제작을 위한 유제 시트지도 있습니다.
6) Mesh 메쉬망사
찍고자하는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막의 뼈대 역할을 하는 망사 원단입니다. 콘크리트의 철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실크를 사용하지 않고 주로 폴리와 나일론을 많이 사용합니다.
7) Dry Emulsion cabinet 유제 건조기
유제를 바른 프레임을 건조시키는 장비입니다. 유제를 바른 프레임을 넣을 수 있도록 내부에 칸막이가 있습니다. 내부의 온도는 60~80도 정도에서 15~20여분 정도 말려 망사 위의 유제을 완전히 건조시킵니다. 장비의 모양은 세로형, 가로형의 다양한 모양이있습니다.
8) Mesh Stretching machine 망사 견장기
망사를 탄탄하게 당겨서 프레임에 붙일 수 있도록 당겨주는 장비입니다. 수동식, 공압식, 전기식등이 있습니다. 작업하는 프레임의 갯수는 1개부터 여러 개를 할수 있는것 등 다양합니다.
9) Exporser 제판기
유제가 완전히 건조된 프레임을 필름과 같이 감광시키는 장비입니다. 가장 기본형인 형광등 제판기가 있고 전용램프를 사용하는 전문 제판기가 있습니다. 정밀한 전문제판을 위해서는 고급 제판기가 필수 요소입니다. 모양에 따라 판을 눕혀 사용하는 수평제판기와 세워서 감광하는 스텐드 제판기가 있습니다.
<도구> 형광등 제판기, 전용램프 수평 제판기, 전용램프 스텐드 제판기
10) Drying rack 건조대
자연건조형 잉크를 작업하고 완전 건조시까지 보관하는 건조대입니다. 특히, 유성잉크 작업을 하는 경우는 본작업이 끝나고 건조된 제단물을 24시간 정도 더 건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꼭 필요한 장비입니다. 건조대가 없는 경우 빨래줄에 널어 말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줄을 이용한 건조는 불량의 요인이 많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11) Frame rack 프레임 거치대
작업 중에 앞도수나 앞 디자인이 완전히 끝나지 않아 판을 잠시 보관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특히 나가다이 작업은 한도를 작업한 뒤, 다음판으로 바꿔서 반복 작업을 합니다. 이럴 때 잠시판을 끼워 두는 랙입니다. 크기나 모양은 다양하며,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2) Clean sink, Water gun, 세척대, 물총
감광이 끝난 프레임의 필름부분에 감광되지 않은 유제를 씻어내는 장비입니다. 씻어내는 과정에서 물총의 압력과 힘조절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반 통칼라 디자인은 큰문제가 되지 않지만 고목의 망점스타일일 경우는 세심한 주의와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13) Heat press 열프레스
프린트에 사용되는 각종 부자재들을 붙이는데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단면, 양면, 다면, 롤' 스타일로 나누어 집니다. 단두는 주로 수동 작업용이고, 양두, 다두는 공압으로 작업 합니다. 단두는 샘플이나 소량 작업용이며, 대량 작업을 위해서는 양두형을 사용합니다. 단두 스타일 고장율이 높은 편이고 고정 압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아랫판은 열판이 없고, 윗판에서 열을 발생 시킵니다. 완성품 승화전사를 위한상.하 열판의 프레스도 있습니다.
13) Etc. 기타장비, 용품: 아세톤 에어건, 공업용 드라이기, 텐션 게이지, 기타 약품
오염된 원단을 씻어내는 아세톤 전기에어건(빵빵이), 공업용 드라이기 및 망사를 견장할 때 텐션을 측정하는 텐션게이지 외 여러가지 화학약품(아세톤, 크실렌 외 석유화합물), 수성본드 등의 기구와 용품이 사용됩니다.
14) Heat conveyor dryer 열컨베이어 드라이기
열건조형 잉크를 건조시키기 위한 장비입니다. 프린트는 175-180도에서 1분 정도 말려야 컨베이어의 길이가 보통 6~8m 정도 됩니다. 컨베이어의 길이는 사용자가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게 만들어 사용합니다. 꼭 열건조형 잉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 건조형 잉크도 건조 속도를 올리기 위해 적당한 온도에서 열처리를 할 때 사용합니다. 열은 전기가스를 이용하여 발생시킵니다. 열봉 발열식과 열풍 발열식이 있습니다.
15) Flocking machine 플락킹 머신-후로킹 기계
후로킹 직접식모 작업을 위한 장비입니다. 가장 단순한 것은 손잡이에 건전지를 넣고 정전기를 발생 시키는 것에서 220V 사용하는 것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샘플을 진행하기에는 가장 단순한 핸드 건전지 사용 스타일이 가장 좋습니다. 직접식모는 기계, 나가다이 모두 장비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16) Print table 프린트 테이블 나가다이
원단이나 제단물을 붙이는 평면의 넓은판과 전용프레임, 그리고 프레임을 지지해주고핀을 맞출수 있는 레일과 스톱퍼로 구성된 실크스크린 전용작업 테이블입니다. 보통 자연건조 잉크로 작업할 경우, 한 번 작업 후에 두 번째 도수를 찍을때까지 제단물을펼쳐두고 건조를 시켜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실크스크린 프린트 테이블(나가다이)이 고안되었니다. 초기에는 자연건조 잉크용으로 설계되었으나, 현재는 열건조 잉크를 사용하기 위하여 순간 열건조기가 부착된 형태로 많이 제작합니다. 보통 한면의 길이는 30~50m정도로 양면 스타일로 설치합니다. 한 면을 진행하고돌아올때 다른 면으로 이동해 작업을 하면서 옵니다
처음 이 설비를 보는사람들은 그림의 핀이 잘 맞을까하는 의문을 갖지만 생각보다 작업성과 품질이 좋고, 숙련공이 작업할 경우는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주로 후진국에서 많이 사용하며, 로타리 기계에 비해 초기 설비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가장 큰 특징은 도수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연 건조 스타일이므로 작업 비용이 저렴하며, 적은 인원으로 작업할 때 유리합니다. 두 번째 작업시 핀을 다시 맞출 필요가 없고, 대량작업을 위해서는 로타리 기계에 비해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합니다. 모양은 평면, 반경사면, 경사면이 있으며, 프레임은 기계와 모양이 조금 다르고 기계 프레임보다 조금 가볍게 만들어 사용합니다.'패션 의류 섬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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