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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rect Printing 직접 프린팅 기법- Normal, Puff, High density
FASHION GRAPHIC: 나염(PRINT)의 정의와 종류
FASHION GRAPHIC: Printing (프린트-날염)의 개념과 구성 성분
Normal 노멀 - 일반
특징 밍크가 가지고 있는 고유성격 그대로 작업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어떤 효과제나 변화없이 잉크가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기법입니다.
특징
고유성을 유지: Normal 노멀 기법은 잉크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유지하면서 디자인을 작업합니다. 이는 잉크의 색상, 질감, 그라데이션 등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변형 및 효과 최소화: 이 기법은 디자인에 특별한 변형이나 효과를 가하지 않고, 잉크의 자연스러운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 요소가 최대한 원래의 형태를 유지합니다.
자연스러움 강조: Normal 노멀 기법은 자연스러운 느낌을 강조합니다. 디자인이 과하게 가공되거나 변형되지 않고, 자연스러운 모습을 유지함으로써 디자인에 자연스러움과 조화를 더합니다.
순수한 디자인: 이 기법은 디자인의 본질에 집중합니다. 특별한 효과나 장식을 최소화하고, 잉크의 고유한 특성을 최대한 살려내어 순수하고 단순한 디자인을 만들어냅니다.Puff 펍-발포
1) 특징: 플라스티졸, 라바, 수성의 기본 잉크 속에 가열시 부풀어 오르는 화학물질을 첨가하고,프린트 작업 후, 열처리 과정에서 부풀어 오르게 하는 기법입니다. 빵굽는 과정과 유사합니다.첨가제는 끈적한 액상과 분말 상태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부풀림 정도는 첨가제의 양으로 조절합니다. 발포제가 섞인 잉크는 원단 위에 처음 찍혀 건조시 통풍이 되어야만 부풀고, 잉크위에 겹쳐 올려 찍으면 부풀지 않습니다. 발포는 원단의 기모를 잡고 아랫쪽으로 통풍이되는 건조 상태에서만 부풀어 오릅니다.
2) 장점: 첨가제 가격이 저렴하고, 열처리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부풀림이 발생하므로 추가적인 단가 상승 요인이 적은 효과적인 기법입니다. 큰 부풀림을 원할 경우에는 건조 과정을 반복하며 2회 찍어 2도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발포작업은 1도로도 충분 하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그러나 작업 업체에서 간혹 발포기법을 이유로 무조건 2도 가격을 요구할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발포는 글리터, 호일, 후로킹, 노말 프린트 등과 같이 사용 하면 보다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3) 단점: 첨가제를 지나치게 넣으면 부풀림이 커지면서 윗쪽이 갈라질 수 있고, 잉크 속에 기포가 생기므로 잉크의 밀도가 떨어집니다. 심할 경우에는 세탁 견뢰도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4) 사고: 발포는 진행과정에서 소량의 흰색을 섞은 듯한 색상 변화가 일어납니다. 예를들어 검정색은 짙은 차콜로, 진한 네이비는 연한 네이비가 됩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발포 잉크 위에 노말 칼라를 한번 더 덮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부풀어 오르는 과정에서 넓이의 변화가 일어나므로 글씨의 경우, 조금 굵어질수 있습니다.
큰면적에 적용할 경우 면적을 적당한 면적으로 나누어서 디자인하고 사용하여야 합니다.면적이 넓으면 부불어 오른 면이 다시 가라앉을수도 있습니다.5) 작업: 발포된 표면은 매끄럽지 않습니다. 면적이 너무 넓을 경우, 부담스러울수도 있으니. 적남한 면적에 효과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티졸과 수성은 열처리 과정인 열 컨베어 과정에서 부풀어 오르고. 라바 작업은 5초 정도의 열 프레스로 부풀립니다. 보통의 라바업체는 작업 후 거친 표면을 정리하기 위해 기본 공정으로 프레스 작업을 진행하므로 추가적인 비용은 발생되지 않습니다.High density 하이넨시티 후막
1) 특징: 제판 작업시 유제막을 누텁게하고 인쇄 횟수를 여러차례 반복하여 잉크의 높이를 층층이 쌓아 돌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최소 5회 이상 겹겹의 찍어야 효과가나며, 때로는 7회 이상의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잉크의 소모량이 많고 찍는 횟수가 많아 건조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소 5도 이상의 단가를 지불해야하며, 우리도 작업사이즈 단가 기준하여 5도 단가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프린트 면적이 넓을수록 작업의 난위도가 높아지므로 더 많은 단가를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2) 장점: 발포는 부풀어지는 돌출면이 둥근 반면에 하이덴시티는 벽돌처럼 직각으로 돌출되므로 잉크의 변색 우려가 없습니다. 단가가 비싸다는 것을 제외하면 좋은 기법입니다.
3) 단점: 지나치게 넓게 작업하면 두께만높아지고 돌출효과는 반감 될 수 있습니다. 돌출 높이가 0.5~1.5mm정도이므로 좁은 넓이에 적용해야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디테일한 이미지나 글씨에 적용할 경우, 판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미지가 둔해지므로 기법 적용시 주의가 요합니다.
4) 사고: 작은 이미지나 글씨의 경우, 샘플은 가능 할 수 있지만 본 작업 시작은 틈이 막힐 수 있습니다. 사고 잉크의 하단층과 윗층 사이의 접촉면이 분리되는 불량도 가끔 발생됩니다. 이런 사고의 원인은 잉크의 점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잉크를 직각으로 쌓기 위해서는 잉크의 점도를 낮춰야하는데, 이 때 지나치게 점도를 낮추게 되면 앞서 작업한 잉크와의 접착성이 결여됩니다. 요즈음 사용하는 친환경 가소제는 잉크점도가 더 떨어질수 있습니다.
5) 작업: 주로 플라스티졸,수성잉크를 사용하며, 아주 드물게 라바잉크로 작업하는 업체가 있지만 라바잉크의 후막 작업은 사실상 아주 어려운 작업입니다. 라바의 경우 15~20회 정도 작업하면 후막효과가 나타납니다. 라바로 완벽한 후막작업을한 업체는 20년 동안 단 한 곳을 보았습니다. 단, 인도에서 사용하는 수성은 라바 계열이지만, 밀도가 높아 후막작업이 가능합니다.
중국에는 졸작업을 하는 업체가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재중 한국 업체가 없는 내륙으로 들어갈수록 사용 잉크와 작업성을 필히 확인하고 오더를 진행해야합니다. 라바 전용공장에서는 후막작업이 어렵거나, 하더라도 품질 문제가 생길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FASHION GRAPHIC: Direct Printing 직접 프린팅 기법 2- Discharge , Burnout, D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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