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품 브랜드 순위 TOP 10 (브랜드 시장 가치 기준)패션 의류 섬유 2024. 6. 16. 18:16
안녕하세요
불경기로 소득은 줄었는데, 물가는 상승하여 참 여러모로 살기 어려운 요즘입니다.
그러다 보니 가성비 높은 상품, 저가 상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앞서 포스팅 했듯이 패션업계도 이러한 불경기를 타 가성비 좋은 상품, 저가 상품을 공급하는 SPA 브랜드, 온라인 브랜드들이 큰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는데요.
다만, 언제나 그랬듯 불경기에 영향을 받는 것은 중산층과 서민들이다 보니^^, 어중간한 중가의 브랜드 매출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명품 브랜드들은 오히려 매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절에는 해외 관광 등 기타 소비가 억제되며 이에 대한 보복 소비로 명품 구매가 이루어졌다면,
최근은 코로나 팬데믹에서 벗어나면서 글로벌 관광객들의 명품 구매가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며 명품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명품 시장의 고객들은 상대적으로 거시경제 불안전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고소비를 지속하며 명품 시장의 성장을 지속 시키고 있는데요.
오늘은 2023년 브랜드 시장 가치 기준(출처-브랜드파이낸스)으로 이러한 패션 명품 브랜드 순위 TOP 10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다음 번에는 매출 기준으로도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FASHION DEFINITION: '하이패션'과 '오트 쿠튀르'의 개념과 특징
FASHION DEFINITION: '프레타포르테'와 '패션 하우스'의 의미와 특징
10위- 프라다 ($960,000,000)
-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명품 패션 브랜드입니다.
- 1913년 마리오 프라다 설립(형제인 마르티노 프라다와 이탈리아 밀라노에 가죽제품 판매점 프라텔리 프라다(Fratelli Prada)를 오픈하면서 시작했습니다.)
- 2000년대에는 명품의 대명사 격으로 통했던 유명 명품 브랜드중 하나이며, 국내 유통업계에서 루이비똥,샤넬,에르메스 입점 실패시 디올, 구찌와 함께 차선으로 꼽히는 브랜드였습니다.
- 원래는 세일을 진행했었으나, 2019년 이후로는 에르메스, 샤넬, 루이 비통과 동일하게 노세일 명품 브랜드로 전환되었습니다.
- 우리에게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는 영화를 통해 잘 알려졌으며, 이를 통해 욕망과 성공 문화에 대한 이미지가 강합니다.
9위 - 버버리 ($1,070,000,000)
- 영국의 명품 패션 하우스 브랜드입니다.
- 1856년 토머스 버버리에 의해 설립(영국 햄프셔의 작은 상점에서 시작했습니다.)
- 버버리는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5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의류, 액세서리, 향수, 선글라스, 화장품 등의 상품을 제조·판매 하고 있습니다.
- 1914년 버버리는 전쟁시 군인들 장교복으로 트렌치 코트를 디자인 하였고, 전쟁 이후 트렌치 코트가 일반인들에게 인기를 끌게 되면서 지금의 버버리로 성장하게 됩니다.
(버버리 특유의 체크무늬는 1920년대 트렌치 코트 안감으로 사용되었습니다.)
- 우리에게는 브랜드 고유의 체크 모노그램과 트렌치코드 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8위 - 티파니 앤 코($1,240,000,000)
- 미국의 하이엔드 명품 보석 브랜드입니다.
- 1837년, 찰스 루이스 티파니와 존 B.영이 설립하였습니다. (뉴욕의 259 Broadway에서 은 식기와 팬시용품 판매로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 LVMH가 인수하였습니다.)
- 다이아 캐럿보다는 광채를 중시하고, 티파니 옐로 다이아몬드와 6개의 프롱이 다이아몬드를 고정하는 티파니 세팅이 유명합니다. 다이아몬드 보석이 가장 유명하지만 다이아몬드 외에도 금과 은 제품도 취급하며 향수등 상품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티파니 블루'라는 티파니 고유의 색을 색채 상표(1998년 상표등록)로 가지고 있으며 상자와 포장지, 쇼핑백 등에 활용하고 칼라 마케팅을 통해 이를 기업의 상징 칼라로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일반적인 명품 브랜드는 고급스런 이미지를 위해 중저가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것에 비하여 티파니의 경우, 명성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 부터 고가의 상품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7위 - 디올 ($1,450,000,000)
- 프랑스의 하이엔드 명품 패션 브랜드입니다.
- 1946년 패션 디자이너 크리스티앙 디오르가 설립(몽테뉴가 30번지에 첫 부티크를 오픈하며 브랜드 디올(Dior)이 시작되었습니다)
- 크리스찬 디올 (Christian Dior)은 옷보다 여성의 아름다움을 더 크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 향수라고 생각하고 1947년 향수 제품을 런칭했습니다.
-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이 1984년 디올의 모기업을 인수한 후 LVMH 지배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 우리에게는 오블리크 패턴, 까나쥬 패턴 두 가지 패턴이 잘 알려져 있으며, 의류나 핸드백이 아닌 화장품 케이스에도 사용됩니다.
-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시작 되었으며, 명성 대비 의외로 역사가 짧은 편입니다. 디올은 세계 대전 후 간소하고 편한 디자인 옷이 주류인 패션계에서 화려하고 극도로 여성적인 옷으로 본 적 없는 옷 "NEW LOOK"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는 코코 샤넬의 간소화되고 편한 디자인과 비교되곤 합니다.FASHION BRAND: 대한민국 패션 브랜드 - 잡화
FASHION BRAND: 일본 패션 브랜드- 'BEAMS F' 와 데상트의 글로벌화
6위 - 롤렉스 ($1,580,000,000)
- 스위스 브랜드로 세상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명품 시계 브랜드입니다.
- 1905년 창립, 롤렉스는 전자식 시계의 발달에도 기계식 시계 제작을 고집하여 기능적인 필수품에서 패션적인 사치품으로의 전환,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 롤렉스는 현대 기계식 시계의 주류를 이루는 오토매틱 무브먼트를 최초로 상용화한 브랜드이며, 방수시계라는 방식을 세상에 알린 브랜드입니다.
- 롤렉스보다 비싼 가격의 시계도 많지만, 롤렉스는 고가 시계의 상징으로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고 어떠한 시계 브랜드보다 기업 매출액이 높고 시계만 단일 품목으로 파는 브랜드 중 브랜드의 시장 가치도 가장 높습니다.
- 롤렉스는 금, 백금(플래티넘), 스틸 등의 자재에 대한 기준이 높으며, 자체 생산을 지향하고 내구성에 신경을 많이써 시계의 정확도와 내구성이 좋습니다. (시계에 사용되는 금 또한 브랜드 내에서 자체적으로 주조합니다.) 소비자가 느끼는 제품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 매우 보수적인 브랜드로 디자인 변화가 거의 없고 확실한 컨셉으로 일관적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시계 브랜드이다보니 로고만 사용한 저품질 시계부터 롤렉스 정품 파츠를 섞어 만든 값비싼 시계까지 모조품이 시장에 많습니다.
5위 - 까르띠에 ($1,890,000,000)
- 프랑스의 하이엔드 명품 시계 및 주얼리 브랜드입니다.
- 1853년 루이 프랑수아 까르띠에에 의해 설립
- 보석과 시계 두 분야에서 모두 명성을 떨치고 있는 명품 브랜드이며, 핸드백, 지갑 등 패션 잡화 제품도 취급하고 있습니다.
- 까르띠에는 귀금속으로 사용하지 않던 백금을 이용하여 보석계에서 명성을 얻었고, 1917년 제작된 탱크 워치 디자인으로 손목시계 시장에서도 유명해졌습니다.
(세계 최초로 현대적 손목시계를 만든 브랜드로 알려져있습니다.)
4위 - 에르메스 ($2,570,000,000)
- 프랑스의 하이엔드 명품 패션 하우스입니다.
- 1837년 티에리 에르메스에 의해 설립
- 에르메스는 장인 정신, 휴머니스트적 가치, 가족 경영, 자립적 운영, 책임감이라는 기업가 정신을 비지니스 모델로 삼고 있으며 전통성과 장인정신으로 루이 비통, 샤넬과 함께 3대 명품 브랜드 꼽히며, 그 중에서도 최고 명품 패션 브랜드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의류, 신발, 가방, 스카프 등 패션 전반적인 제품들을 생산하고, 그 중 특히 프리미엄 핸드백 라인은 다른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보다 매우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리메스 프리미엄 핸드백이 비싼 이유는 (다른 명품 브랜드가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 생산은 저가의 개발도상국에서 하고 마지막 마감만 직접 하는 것에 비하여) 직접, 수공업 제작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과 아무나 살 수 없는 정책 때문입니다.SPA 브랜드 TOP 5 (국내 매출기준)
FASHION BRAND: 대한민국 패션 브랜드- 이너웨어
3위 - 구찌 ($2,980,000,000)
- 이탈리아의 하이엔드 명품 패션 하우스입니다. (케링 그룹 소속)
- 1921년 구찌오 구찌(Guccio Gucci)에 의해 피렌체에서 설립
- 구찌의 트레이드 마크는 맞물린 GG 로고와 말 안장에서 영감을 얻은 그린, 레드, 그린으로 이루어진 삼선 마크 '더 웹'으로 유명합니다.
- 의류, 신발, 가방, 벨트, 악세사리 등 패션 전반적인 제품들을 생산하며, 3대 명품 브랜드(에르매스, 샤넬, 루이비통) 바로 아래 위치하는 메이저 명품 브랜드로 고급화를 목적으로 가격 인상을 자주 합니다.
- 2000년대 매너리즘에 빠져 꽤 긴 시간 어려움을 겪었던 구찌는 2015년을 기점으로 젊은 층을 타켓으로 전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바꾸었고 스트릿 패션, 힙합 패션에서 큰 인기를 끌며 다시 핫한 명품 브랜드로 올라섰습니다.
2위 - 샤넬 ($3,560,000,000)
- 프랑스의 하이엔드급 명품 패션 브랜드입니다.
- 1910년 코코 샤넬이 설립 (브랜드 로고인 서로 반대를 바라보고 겹쳐진 C 두개는 Coco Chanel에서 비롯되었습니다.)
- 루이 비통, 에르메스와 함께 3대 명품 패션 브랜드중 하나로 샤넬 프리미엄 핸드백은 에르메스 다음가는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의류, 신발, 가방, 악세사리 등 패션 제품과 향수를 비롯한 화장품을 생산하며, 캐주얼한 느낌을 주는 구찌와 달리 고급스럽고 클래식한 여성의 이미지가 강한 샤넬은 다른 명품 브랜드와 달리 아직 남성복을 출신한 적이 없습니다.
- 핸드백, 지갑 제품의 경우 국내에서 인기가 매우 많아 재고가 없으며, 구매하기 어렵다 보니 샤넬백을 사기 위해 백화점 오픈 몇 시간 전부터 길게 줄을 서는, 오픈런 현상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1위 - 루이비통 ($3,890,000,000)
- 프랑스의 하이엔드급 명품 패션 브랜드입니다. ( 많은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LVMH 그룹의 최상위 브랜드로 매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1852년 루이 비통이 설립
- 샤넬, 에르메스와 함께 3대 명품 패션 브랜드중 하나로 명품 브랜드의 대명사로 오랜시간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으며, 브랜드 가치와 매출 순위에서 명품 브랜드 중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루이비통하면 우리에게는 PVC 라인의 모노그램 잡화가 생각날 정도로 대중성을 띄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권에서 모노그램 라인 제품 수요가 큽니다.
- 에르메스 등 다른 고가 브랜드와 달리 21세기 들어 인건비가 저렴한 저가 생산지에서 생산한 뒤 완성 작업만 직접 하며 품질보다는 영업, 수입에 초점을 두는 등 기업화 되었습니다.
- 가방, 지갑, 의류, 신발 등이 패션 제품 생산이 주력이긴 하나, 시계, 주얼리, 향수, 휴대폰 케이스, 열쇠고리, 문구류 등 여러 사품군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패션 의류 섬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이 사랑하는 골프웨어 브랜드 순위 TOP 10 (0) 2024.06.20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순위 TOP 7 (매출, 브랜드 가치 기준) (1) 2024.06.18 SPA 브랜드 TOP 5 (국내 매출기준) (2) 2024.06.11 FASHION FABRIC: 선염(YARN DYED) 공정의 이해 (1) 2024.04.12 FASHION DEFINITION: '스마트 의류'의 개념과 셀프 히팅(Self-heating) 자켓 (0) 2024.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