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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GRAPHIC: 약품에 따른 프린트 분류와 Waterbase ink(수성 잉크)의 종류와 특성패션 의류 섬유 2024. 3. 9. 16:42
약품에 따른 프린트 분류- Waterbase, Oilbase ink 수성잉크, 유성잉크
Waterbase ink: Waterbase(Pigment), Rubber, 1/2Rubber, non PVC, waterbase Crack
Oilbase ink: Plastisol, Oil ink, Silicone, Crack
FASHION GRAPHIC: 나염(PRINT)의 정의와 종류
FASHION GRAPHIC: Oilbase(오일베이스)-유성 잉크 프린트의 종류와 특성
잉크의 구성 성분에는 아래 3가지가 있습니다.
(1) 잉크의 기본 성분 결정 - 베이스 (2) 칼라 - 안료 (3) 농담과 점도 조절 - 용제(가제).
베이스는 간단히 말하면 풀입니다. 안료는 분말 상태의 가루이므로 스스로 접착성을 갖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안료를 원단에 접착 시켜 줄 기본 매체인 본드가 필요한데, 이것이 베이스(바인더)입니다. 베이스가 수성 성분이면 워터베이스(WATERBASE:수성잉크), 유성성분이면 오일베이스(OIL BASE유성잉크) 입니다.
수성이나 유성에 들어가는 피그먼트(PIGMENT: 안료)가 수성, 유성을 결정 짓지 않습니다. 워터베이스(수성잉크)의 희석제는 물, 오일베이스(유성잉크)의 희석제는 석유 화학물입니다. 요즘은 친환경 문제로 독성 물질에 대한 사용이 엄격합니다. 8대 중금속과 발암 물질의 사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유성잉크는 잉크를 부드럽게 해주는 물질이 석유 화학물인 관계로 친환경 문제에 제한 사항이 많습니다. 유성 잉크뿐 아니라 수성잉크도 포름알데히드, 포르말린 등의 유해 성분에 대한 기준 사항이 있습니다. 기초적인 내용과 관심을 가지셔야합니다.Waterbase ink - 수성잉크
수성 잉크의 대표적인 잉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수성(WATERBASE)2. 라바(RUBBER)
3. 난 피비씨(non.PVC)
4. 수성크랙(CRACK)
수성 잉크는 자연 건조가 기본입니다. 하지만 Non PVC 자연 건조보다 열강제 건조 방식으로 만들어진 잉크입니다. 그래서 작업시 열건조켄베이어를 사용합니다.수성잉크는 투명 베이스와 화이트 베이스를 기본으로 하며, 여기에 액상 물 안료를 가지고 조색하여 원하는 색상을 만듭니다. 기본 색상을 만들어서 판매 하지 않습니다. 조금의 안료 첨가에도 색상 변화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칼라를 만드는 과정이 유성 잉크보다 어렵습니다. 예외로 수성 잉크중에 non PVC만 유일하게 조색된 기본 색상으로 판매합니다.FASHION GRAPHIC: Direct Printing 직접 프린팅 기법- Normal, Puff, High density
FASHION GRAPHIC: Direct Printing 직접 프린팅 기법 2- Discharge , Burnout, DTP
Waterbase(Pigment) 워터베이스 피그먼트-수성, 물나염
특징: 점도가 낮은 수성 베이스로 만든 수성잉크를 말합니다. 작업 후, 베이스가 원단 골조직 속으로 대부분 침투 합니다. 골조직 속으로 침투한 것일 뿐, 섬유조직 속으로 침투한 것은 아닙니다. 솜털과 솜털 사이의 미세공간으로 침투해서 마치 염색한 것 같은 효과를 내지만 염색된 것이 아닙니다. 근본적으로는 섬유 위에 붙어 있는 것입니다.
장점: 베이스의 점도가 낮으면 표면감이 부드럽고, 높으면 약간 뻣뻣 할수 있습니다. 나라별로, 잉크 업체별로 점도 차이가 있습니다. 점도는 바이어의 요구에 따라 바꿀수 있지만, 점도가 너무 떨어지면 세탁 견뢰도가 생기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수성 안료 프린트는 주로 밝은색 원단 계열에 프린트를 하며, 작업 후에도 원단의 터치감을 유지해 줍니다. 업체들은 물나염, 피그먼트, 수성, 워터베이스,수성 안료의 모든 용어들 중 1~2가지 정도를 사용합니다. 수성계열의 건조 방식은 자연 건조입니다. 끈적한 풀풀과 같은 느낌의 베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건조 후에도 통풍이 좋습니다. 큰 이미지를 작업할 경우에 유리하고, 다른 프린트에 비해서 무조건 도당 1회의 스퀴지 작업만 하므로 단가가 쌉니다. 워터베이스는 터치감을 최우선으로 할 경우 선택하는 프린트 방법입니다.
단점: 스퀴지 작업을 두 번 이상하면 이색이 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균질한 힘의 기계 작업이나 숙련된 작업자의 작업을 권장합니다. 수성계열의 망점 스타일 작업은 망사 구멍이 건조로 인해 막힐 수 있으므로 권장 하지 않습니다. 부득불 망점 작업시는 지연제를 잉크에 섞어 사용합니다. 작업은 로터리 기계보다, 나가다이에서 주로 작업을 합니다.
사고: 여러번 세탁후, 기모가 프린트 막을 뚫고 올라 오면서 프린트된 색상이 흐려지거나, 하얀점 같은 것이 프린트 표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클레임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디자인에 따라 칼라끼리 오버랩을 적용할 때, 겹치는 칼라가 짙게 보일 수 있습니다. 잉크가 부족하여 칼라를 다시 만들 경우 매우 어렵습니다.Rubber 러버-라바
특징: 피그먼트와 같이 가장 대표적인 수성 잉크입니다. 물나염 잉크에 비해 베이스의 점도가 아주 강하고, 건조 후에 튼튼한 막을 형성합니다. 그림 물감에 비유하면, 수채화 물감은 수성 피그먼트이고, 라바는 포스터 칼라 물감이라 생각하면 기억하기 좋습니다.
장점: 라바는 바닥면의 칼라와 기모 은폐력이 뛰어납니다. 세탁 견뢰도는 잉크중 가장 좋습니다. 수성 잉크이므로 자연 건조가 가능합니다. 기본 칼라가 미리 조색 되어 나오는 것이 아니고 기본 베이스에 물 안료를 가지고 조색 합니다.
작업: 일반적인 경우 건조 시켜가며 2~3회 정도 작업을 하며, 1회 작업의 경우 바탕 칼라와 기모가 완전히 차단되지 않습니다. 농색의 원단은 보통 4회 정도 작업해야 깨끗한 발색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잉크 회사별로 재료의 차이가 있으므로 회차를 정확히 정할수가 없습니다. 간혹 외주업체에서 농색칼라라는 이유로 추가단가를 요구하지만 이 경우 추가로 지급할 필요는 없고, 기본 단가로만 진행하면 됩니다. 여러 차례 작업 후 잉크에 따라 표면이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프레스로 가볍게 3초 정도 눌러주면 됩니다. 라바 작업은 주로 나가다이에서 진행하므로 후진국에서 작업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미국이나 선진국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잉크입니다.
형성된 막은 튼튼하고 깨끗해 보일 수 있지만 통풍이 전혀 안되므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림이 너무 크면 땀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살과 닿는 부분에 땀띠가 날수도 있습니다. 한 여름 제품이면서 큰 이미지라면 사용을 신중히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통상 의류 제작은 시즌을 반대로 갑니다. 추울때 여름옷을 만들기 때문에 계절 감각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추운 기온에서 느끼는 라바의 감촉은 괜찮지만, 한여름에 느끼는 라바의 터치감은 완전히 다르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단점: 작업 나가다이 작업시 테이블의 길이가 40~50m 정도라면 1회 작업 후 돌아올 때 이미 건조되어 있으므로 추가작업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후진국에서 넓은공간의 작업장을 이용하여 라바잉크로 작업하면 열건조 잉크보다 훨씬 경제적입니다. 라바는 현재 우리나라, 중국, 베트남에서 많이 사용 중인 잉크입니다.1/2 Rubber 반라바
특징: 라바잉크는 건조후 강한 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터치감도 따라 떨어집니다. 베이스도 점도가 있어 건조 시간이 수성보다 깁니다. 반면 수성잉크는 터치감은 좋지만 중간색~짙은색 원단에 사용이 어렵습니다. 그리고 세탁 견뢰도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프린트 업체들이 이 두가지 잉크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을 살리기 위해 두가지 잉크의 베이스를 섞어 중간 느낌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에 잉크 업체에서 직접 중간 특징의 베이스를 공급하면서 정식적으로 반라바 잉크가 생겼습니다.
장점: 이 잉크의 사용방법 중 하나의 예를 들면 바탕은 라바 화이트를 깔고 그 위에 올라가는 색깔은 반라바로 찍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작업하면 라바와 품질은 똑같이 유지하면서 건조 시간이 빨라 작업성이 좋아집니다. 그리고 밝은 톤과 중간 톤 원단에 사용할 경우 발색과 터치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고, 수성 잉크의 단점인 세탁 견뢰도도 보완해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반라바는 간단히 말해서 라바와 수성의 중간이라고 생각 하시면 되고 두가지 장점만 살리기 위한 잉크입니다. 사용하는 액상 안료는 동일합니다.non PVC PVC-수성(졸스타일 라바)
특징과 작업: 수성 잉크 중에 수성졸이라 불리는 잉크가 있습니다. 영어로는 non PVC입니다. 다시 말해 플라스틱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졸잉크입니다. 유럽쪽에서는 PVC잉크는 의류용에 사용 못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유럽 바이어를 상대하는 지역이나 국가에는 이 독특한 수성 졸이 있습니다. 이름과 같이 성분은 프라스티졸 PLASTISOL 성분이 아니면서 사용은 졸잉크와 동일하게 사용하고, 단지 수성 잉크이기 때문에 용제는 물을 사용합니다. 작업은 라바와 달리 로터리 기계에서 주로 작업하고 건조는 열컨베이어를 통해 강제 열건조를 시킵니다. 라바와 플라스티졸
작업 잉크의 중간 정도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라바가 기본베이스에 액상 안료를 가지고 조색하는 것과 달리, 플라스티졸 잉크와 같이 기본 칼라는 미리 만들어져 생산됩니다.
인도 지역에는 이 수성졸 사용업체가 대다수(80%)를 차지합니다. 유럽 오더 지역의 영향인 것 같습니다. 일반 플라스티졸에서 표현하는 기법 대부분이 표현됩니다. 단 미세망점 스타일은 표현에 한계가 있습니다.Crack-waterbase 수성 크랙 잉크
특징: 크랙잉크는 수성에도 있고, 유성 잉크도 있습니다. 수성이 조금 얇고 디테일한 느낌이 있는 반면, 아크릴 계열의 유성크랙은 조금 둔하면서 두터운 느낌이 강합니다.
장점: 수성 크랙은 원단 위에서 갈라지기는 하지만, 잘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유성 크랙잉크는 경우에 따라 너무 두텁게 작업하면 떨어지기도 합니다.
작업: 작업 방법은 일반 잉크 사용과 동일합니다. 작업이 바로 끝난 상태에서는 크랙 효과가 없기 때문에 가볍게 원단을 당겨서 크랙을 만들어 줍니다. 이후 착용 중에 조금씩 더크랙이 더 갈라질 수도 있습니다. 크랙 잉크를 사용시에는 잉크의 특성을 택에 명시해 두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잉크 가격은 기본 잉크보다 1.5~2배 정도 비쌉니다.FASHION GRAPHIC: Transfer Printing 간접 프린팅 기법(전사)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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